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 혜택 및 신청방법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란 중소 · 중견기업에 1년 이상 재직중인 청년 정규직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제입니다. 이 사업은 청년재직자와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고 5년 만기 시 적립금 전액을 청년재직자가 수령해 청년의 중소·중견기업 취업과 근속을 촉진하는 제도입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

청년재직자 채움내일공제 자격

청년재직자 지원대상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로 중소·중견 기업에 1년 이상 재직중인 청년 정규직 근로자가 지원대상입니다. 단,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되 이 경우에는 최고 만 39세로 한정됩니다. 또한, 2021년까지 한시적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기존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청년재직자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 혜택 및 신청방법

기업 지원대상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소비향락업 등 일부 업종 제외)이 대상입니다. 다만,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 1인이상 ~ 5인미만 기업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청년재직자 지원혜택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월 최소 12만원씩 5년간 적립하고 기업이 월 최소 20만원씩 적립하면 정부에서 적립기간 5년 중 최초 3년동안 총 1,080만원(7회 분할)을 적립해줍니다. 결국 청년 재직자가 5년간 720만원을 적립하고 5년 근속하면 납입금 대비 4배 이상인 약 3천만원(세전 기준)의 자산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밖에도 만기에 적립금을 수령할 때 근로소득세를 50% 감면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 지원혜택

기업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 납입금 전액을 손비로 인정받을 수 있고 일반·인력개발비로도 간주해 2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책자금 등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에 참여할 경우 가점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의 잦은 이직으로 인해 인력난이 심각한 중소기업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를 통해 우수인력을 고용유지 할 수 있는 기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31개)와 기업은행 전국 지점(600여개)에서 가입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도 가능합니다.

필요서류

  • 청년재직자: 가족관계증명서, 국세납세증명서,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신분증 또는 주민등록등본
  • 34세 초과 군필자: 병적증명서
  • 법인: 법인등기부등본, 주주명부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 혜택 신청방법

문의처

  • 중소벤처기업부(전화번호: 1357)
  •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상담센터(콜센터: 1588-6259)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의 혜택을 받으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