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 생계비 대부사업이란 실업자 및 비정규직 등의 취약계층이 생계비에 대한 부담 없이 장기간 체계적인 훈련을 받고 더 나은 일자리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복지제도입니다.

직업훈련 생계비 대부 사업

지원자격

지방자치단체 설치 공공직업훈련시설에서 실시하는 취업목적의 훈련을 포함해 고용부가 지원하는 훈련에 3주 이상 직업훈련을 받고 있는 비정규직 근로자 및 전직 실업자가 대상입니다. 단, 실업급여 수급중인 자는 제외되고, 부부합산 연간 소득금액이 4인가구 중위소득(2019년 기준 5,54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특별고용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은 배우자 소득을 합산해 연소득 8,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지원혜택

월 단위 200만원(1인당 지원한도 1천만원 / 단, 특별고용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은 2천만원 한도) 한도의 생계비를 연 1%(신용보증료 별도)의 저금리로 융자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방법은 1년 거치 3년 상환, 2년 거치 4년 상환, 최대 3년 거치 5년 상환으로 매월 균등분할상환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및 절차

근로복지공단 지역본부 또는 지사를 방문하거나 근로복지서비스, 근로복지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소속기관: 대부신청서 및 신용보증신청서 접수
  2. 소속기관: 결정 확인서 및 신용보증서 발행
  3. 대부대상자: 대부적격대상자로 통보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대부대행금융기관과의 대출약정 체결

문의처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