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활동 지원급여 신청자격 혜택 및 신청방법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란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급여를 지원하여 장애인의 자립 생활을 지원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복지서비스입니다.

장애인 활동 지원

신청자격

2019년 7월 1일부터 장애인 활동지원급여 신청자격이 기존 장애등급 제 1·2·3급 중증장애인에서 모든 장애인으로 대폭 확대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활동지원급여 수급자의 안정적인 수급보장을 위해 수급자 자격 결정 유효기간도 2년에서 3년으로 연장됩니다. 또한, 활동지원급여 갱신 신청이 어려운 장애인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유효기간 종료 후 연장신청기간도 6개월에서 1년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신체적·정신적 장애 등의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이 어려운 만 6세 이상 ~ 65세 미만 1~3급 장애인 중 서비스 지원 종합조사(활동지원 인정조사)1)장애인활동지원급여를 신청하면 국민연금공단의 조사원이 가정을 방문하여 심신상태와 활동지원이 필요한 정도를 평가하는 인정조사 결과 220점 이상인 사람이 대상입니다.

지원혜택

활동보조(신체·가사·사회활동 지원 등), 방문간호, 방문목욕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바우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활동지원등급별 지원금액

  1. 기본급여
    1. 1등급: 127만원
    2. 2등급: 101만 2천원
    3. 3등급: 76만 4천원
    4. 4등급: 50만 6천원
  2. 추가급여(1~4등급): 독거, 취업, 취학 여부, 출산 여부 등 생활환경에 따라 10만 8천원~293만 8천원 추가 지급

신청방법

읍·면사무소·동주민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문의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는 2년간 지원되며, 2년마다 갱신해야 합니다. (갱신기간 3년으로 연장 예정) 다만, 연속해서 2회 이상 같은 등급으로 판정되면 2회 부터 3년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처

장애인 활동 지원 혜택을 받으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조   [ + ]

1.장애인활동지원급여를 신청하면 국민연금공단의 조사원이 가정을 방문하여 심신상태와 활동지원이 필요한 정도를 평가하는 인정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