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장려금 지원자격, 금액 및 신청기간과 지급일

자녀장려금(자녀장려세제) 제도는 저소득 계층의 빈곤 탈출을 지원하고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기 위해 2015년부터 도입되었습니다. 저소득층 가구의 소득 및 부양자녀 수에 따라 자녀 장려금을 세금 환급 형태로 지급하여 근로 및 출산을 장려하는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세제

자녀장려금 조건

만 18세 미만(장애인은 연령제한 없음)의 자녀가 있으며 근로·사업·종교인 소득이 있는 가구 중 아래와 같은 소득·재산요건을 충족하는 저소득 가구가 대상입니다.

  • 가구요건: 전년도 말 기준으로 만 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있는 자
  • 소득요건 : 전년도 총소득(사업소득 + 근로소득 + 기타소득 + 이자·배당·연금소득)이 4,000만원 미만인 가구
  • 재산요건 : 전년도 6월 1일 기준으로 재산 합계액 2억원 미만인 가구(재산합계액 1억 4천만원 이상 인 경우 근로장려금의 50%만 지급)

장려금은 열심히 일하는 저소득가구의 근로활동과 소득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따라서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가구만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무소득가구나 기타소득만 있는 가구는 장려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기존에는 다문화가정의 경우, 한국 국적의 배우자가 있어야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부터는 외국 국적이지만 대한민국 국적의 자녀를 키우는 외국 국적 한부모도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월 1일부터 생계급여 수급 가구의 자녀장려금 신청이 허용되었습니다.

지원금액

일하는 저소득 가구의 자녀양육을 지원하기 위한 복지제도로 연간 총소득 4천만원 미만의 가구라면 소득수준에 따라 자녀 1인당 연 50~7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2019년 1월 1일부터 인상) 자녀의 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수급조건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에는 중복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자격조건, 지원금액 및 신청방법

신청기간 및 방법

정기신청은 매년 5월 중 국세청 홈택스 및 세무서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이 종료된 다음 날부터 6개월 이내에 기한 후 신청을 할 수 있으나, 이 경우 자녀장려금의 10%가 감액되어 지급됩니다.

자녀장려금 지급일

자녀장려금 지급일은 정기신청의 경우 신청기한 후 3개월 내 결정되고, 결정 후 30일내 환급되어 9월 말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기한 내 결정이 어려운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심사기간이 2개월 연장될 수 있습니다. 기한 후 신청의 경우에는 다음해 2월에 지급이 됩니다.

자녀장려금 지원자격 금액 신청기간 지급일

문의처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