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당이란 부모의 경제적 수준과 무관하게 만 7세 미만(0~83개월)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하는 보편적 권리로 아동의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아동수당제도 조건 선정기준액 계산방법 신청기간

아동수당 기준·조건

기존에는 2인 이상 전체 가구 소득·재산 90% 이하인 가구에 아동수당이 지급되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부터는 아동수당 지급을 위한 소득·재산 조사가 없어지고 국내 거주하는 대한민국 아동이면 누구나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아동의 국외체류 기간이 90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행방불명이나 거주불명이 등록된 경우 지급이 정지됩니다.

지원금액

아동 1명당 만 7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전 달까지 최대 84개월간 월 1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 지급시기는 신청일이 속하는 달부터 지급받을 수 있으며, 출생일을 포함한 60일 이내에 아동수당을 신청하는 경우 출생일이 속하는 달부터 소급하여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방문신청의 경우 보호자가 신분증을 갖고 아동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하거나 복지로 또는 스마트폰 앱, 출생신고 시 행복출산원스톱서비스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리신청하는 경우에는 보호자 신분증 사본 제출, 대리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보호자의 위임장도 제출해야 합니다. 보편지급으로 변경됨에 따라 소득과 재산 조사를 하지 않게 되어 신청 절차가 한결 간편해졌습니다.

문의처

  • 보건복지상담센터(전화번호: 129)

“아동수당제도 조건, 선정기준액 계산방법 및 신청기간”에 대한 한 개의 댓글

  1. 해외에 사는 가정은 참간 1주동안 한국에 들려와서 신청도 받을 수 있었다. 그렇게 하면 국내에서 거주자는 공평할까요?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