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재활 서비스 지원대상, 내용 및 신청방법

발달재활 서비스 제도란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 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재활서비스를 지원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복지제도입니다.

발달재활 서비스

지원대상

소득이 전국 가구 평균소득 150%(4인기준 806만 7,801원) 이하 가구의 만 18세 미만(재학 중인 아동은 만 20세 미만까지 가능) 장애아동(뇌병변, 지적, 자폐성, 언어, 청각, 시각)이 대상입니다.

만 6세 이상은 반드시 장애등록을 해야하지만 만 6세 미만 영유아의 경우 시각·청각·언어·지적·자폐성·뇌병변 장애로 예견되어 발달재활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발달재활서비스 의뢰서, 세부영역 검사결과서 및 검사자료만으로도 대체해 장애등록 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지원내용

매월 14만원∼22만원의 발달재활서비스 이용권(바우처)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바우처를 이용해 사설치료실, 복지관 등 시군구에서 지정한 기관 중 이용자가 원하는 기관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언어·청능, 미술·음악, 행동·놀이·심리, 감각·운동 중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본인 및 친족, 기타관계인이 서비스 대상자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지공무원 직권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문의처

발달재활 서비스 제도의 혜택을 받으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