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 등 취업 지원 – 자격 및 신청방법

국가유공자 등 취업지원제도는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국가 유공자와 그 유가족 등에게 능력과 적성에 맞는 취업지원으로 자립능력을 높이고 생활안정과 자아실현을 돕는 복지제도입니다.

국가유공자 등 취업 지원

지원자격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보훈보상대상자, 5·18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고엽제 후유의증 장애등급 판정자와 그 유가족이 대상입니다. 단, 2012년 7월 1일 이후 등록한 상이 7급 및 비상이자의 자녀와 부모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내용

  • 특별채용: 국가기관 등이 일반직 공무원1)일반직 공무원 : 방호, 운전, 위생 등 일부 특별채용 직렬(기능 군무원 포함) 정원의 의무채용비율(15%)에 미달하는 경우, 관할 보훈(지)청장의 추천을 받아 우선 채용합니다.
  • 보훈특별고용: 기업체 등이 전체 고용인원의 의무고용비율(3~8%)에 미달하는 경우, 관할 보훈(지)청장의 추천을 받아 우선 채용합니다. 공기업체 등은 위의 의무고용비율에 1%를 가산합니다.
  • 가점 취업: 채용시험을 실시하는 경우, 그 응시자의 점수에 10% 또는 5%의 가점을 부여하여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지원(신청)방법

  • 특별채용: 보훈(지)청에 특별채용 추천 신청 → 국가유공자 등 추천의뢰 → 추천 → 채용
  • 보훈특별고용: 보훈(지)청에 취업희망신청 → 직종확보 → 추천대상자 선정 → 추천 → 고용적격자 선정·통보 → 보훈특별고용 통지 → 취업사실 통보
  • 가점 취업: 취업지원대상자증명서 제출 → 채용시험 응시 → 대상자 확인 및 가점 부여 → 최종 합격자는 법정취업자로 인정

문의처

국가유공자 등 취업 지원 혜택을 받으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참조   [ + ]

1.일반직 공무원 : 방호, 운전, 위생 등 일부 특별채용 직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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