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 등 취업 지원대상, 혜택 및 신청방법

국가유공자 등 취업지원제도란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국가 유공자와 그 유가족 등에게 능력과 적성에 맞는 취업지원으로 자립능력을 높이고 생활안정과 자아실현을 돕는 복지제도입니다.

국가유공자 등 취업 지원

지원대상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보훈보상대상자, 5.18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고엽제 후유의증 장애등급 판정자와 그 유가족이 대상입니다. 단, 2012년 7월 1일 이후 등록한 상이 7급 및 비상이자의 자녀와 부모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내용

  • 국가기관 등: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국공립학교, 군부대 등 정원이 5명 이상인 경우 정원의 15%를 의무채용합니다.
  • 기업체 등: 전체 고용인원의 3~8% 이내에서 관할 보훈(지)청장의 추천을 받아 우선 고용합니다. 공기업체 등은 위의 의무고용비율에 1%를 가산해 4~9% 이내에서 고용합니다.
  • 사립학교: 교원을 제외한 직원 정원의 10%를 의무고용 합니다.
  • 가점 취업: 채용시험을 실시하는 경우, 그 응시자의 점수에 10% 또는 5%의 가점을 부여하여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신청방법

  • 국가기관 등: 보훈(지)청에 특별채용 추천 신청 → 국가유공자 등 추천의뢰 → 추천 → 채용
  • 사립학교, 기업체 등: 보훈(지)청에 취업희망신청 → 직종확보 → 추천대상자 선정 → 추천 → 고용적격자 선정·통보 → 보훈특별고용 통지 → 취업사실 통보
  • 가점 취업: 취업지원대상자 증명서 제출 → 채용시험 응시 → 대상자 확인 및 가점 부여 → 합격자 결정

문의처

국가유공자 등 취업 지원 혜택을 받으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