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대상자 취업능력개발 지원대상, 혜택 및 신청방법

국가보훈대상자 취업능력개발 지원제도는 보훈대상자가 공무원 채용 시험, 교원 임용고사, 외국어 및 정보화 과정, 간호조무사 과정 등을 수강할 경우 그 비용의 일부를 지원함으로써 취업 경쟁력을 높여 취업을 촉진하고 직업 능력 향상을 위한 자격증을 습득하게 하여 평생직장 정착에 기여하는 복지제도입니다.

지원대상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보훈보상대상자, 5.18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고엽제 후유의증 장애등급 판정자와 그 유가족이 대상입니다. 단, 2012년 7월 1일 이후 등록한 상이 7급 및 비상이자의 자녀와 부모는 제외됩니다.

지원내용

  • 취업수강료 지원: 취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일정 과정(과목)의 학원수강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공무원시험, 정보화자격증, 어학과정 등에 대한 본인 부담 수강료의 70% 지원
    • 연간 1인당 본인 100만원, 유가족 50만원 지원
    • 1인당 총 지원한도액: 본인 300만원, 유가족 150만원
  • 직업훈련 장려금 지급: 직업능력향상을 위한 자격 습득을 촉진하기 위해 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공공직업훈련기관에 입소한 대상자에게 매 분기별로 월 4만원 지급

신청방법

  • 취업수강료 지원 : 주소지 관할 보훈(지)청에 신청 → 지원적격여부 확인 및 지원대상여부 결정 → 70% 이상 이수 후 수강료 청구 → 신청자 계좌로 입금
  • 직업교육훈련 장려금 지급 : 별도의 신청 없이 보훈(지)청에서 매분기 말월에 지원대상여부 확인 후 입소자 본인 예금계좌로 입금

문의처

국가유공자 등 취업능력개발 지원 혜택을 받으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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